[인터돌™] 공부 해보자!! 열심히~~~

반응형

2대 이상의 컴퓨터, 네트워크로 연결하기

pjh6873 2004.08.12 12:41
---------------------------------------------------------------


우선, 가장 간단하면서도 무지 급할때 쓸수 있는 방법입니다.

회사의 옆 동료의 컴퓨터 랜선을 뽑은 다음, 노트북에 연결해서 쓰는 것입니다!!!

이방법이 급할땐 제일 좋죠!!!! 그리고 실제로 아마 많이 쓰이고 있을 것입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회사에서 어떤 IP지정방식을 사용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동료컴의 IP를 알아두고, 노트북에 동일하게 네트워크 환경을 잡아주어야 하구요,

사용환경이 윈도우라면 '네트워크 클라이언트'와 '파일/프린트 공유'라는 프로트콜이 노트북에 설치되어 있어야 네트워크를 통해서 데이터를 옮길 수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 이름은 기존의 네트워크에 있는 컴과 중복이 되어서는 안되므로

제일 안전한 방법은 동료컴의 이름을 그대로 노트북에 쓰면 되겠네요.....^.^


하지만 이렇게 하면 한두번빡에는 못하는 단점이 있지요. 아주 급할 때 커피한잔

뽑아주고 쓸때나 가능할 것입니다.

따라서 고정적으로 노트북과 데스크탑을 연결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 다음의 방법은 약간은 복잡하지만 안정적으로 노트북을 연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님의 회사에서 사용하는 네트워크 환경과, 사무실의 데스크탑의 배치와 가장 가까운 곳의 허브의 배치등에 대해서는 제가 모르므로 함부로 허브에 랜선을 설치하라는 이야기는 할 수 없군요. 또한 혹시라도 님의 회사에서 고정IP방식을 사용한다면 회사의 네트워크 관리자에게 IP를 부여받아야 하므로 답변에 무리가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내부네트워크를 연결해서 해결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부 네트워크란 별다른 의미가 아니라, 님의 데스크탑에 랜카드를 하나 더 설치하고 그 랜카드와 노트북을 연결하는 것입니다. 그렇게만 된다면 필요에 따라서 님 마음대로, 님 혼자만 노트북과 연결할 수 있으므로 대단히 편리하답니다.


우선 다음과 같이 하시길 바랍니다.


1. 데스크탑에 랜카드를 하나 설치한다. 회사에 온전하고 남는 랜카드 하나 그냥 설치하던지, 가까운 컴터 상가에서 사시면 됩니다. 가격은 비싸야 1만원입니다.


2. 님의 노트북에 랜카드와 함께, 랜선이 있다고 했는데, 이 선이 다이렉트 연결인지 크로스 연결인지 알수가 없군요. 혹시, 이 랜선이 이전에 노트북과 허브를 연결했던 선이면 다이렉트 연결에 사용되는 랜선입니다. 컴퓨터와 컴퓨터의 연결에는 크로스 연결의 랜선을 사용해야합니다. 따라서 랜선을 살때, 컴터 상가에서 대충 필요한 길이로 '랜선을 크로스연결로 해서 하나 만들어 달라고 하십시오. 대충 비용은 1천원정도 할 것입니다.


3. 데스크탑의 본체를 열고 랜카드를 설치하고 나면, 윈도우는 거의 대부분 자동으로 랜카드를 인식할 것입니다. 그리고, 드라이브도 알아서 잡을 것입니다. 혹시 못잡으면 랜카드구입시에 동봉된 플로피디시켓을 사용하면 드라이브도 잘 잡힌답니다.


4. 운영체제가 뭔지는 모르겠는데, 윈2000을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윈도가 랜카드를 인식하고 나서 재부팅하면, 네트워크 환경의 등록정보에 보시면 로컬영역1과 로컬영역2 가 나타납니다. 특별난 것은 아니고, 두개의 랜카드를 가지므로 각각을 로컬영역1과 로컬영역2로 나타낸 것입니다.

이제, 랜선을 새로 곶은 랜카드에 방향에 상관없이 연결합니다. 그리고 반대쪽은 노트북과 연결합니다. 그리고, 로컬영역2의 등록정보를 보시면 TCP/IP와 함께 '네트워크 클라이언트', '파일/프린터 공유'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없으면 '추가' 버튼을 눌러서 설치하도록합니다. 그리고 노트북에는 이미 이것이 설치되어 있겠죠?


5. 재부팅을 합니다. 그러면 윈도우의 네트워크환경에서 파일/폴더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데스크탑에서 내 네트워크환경에 보면 회사 사무실의 컴퓨터와 함께 노트북이 보일 것입니다. 하지만 노트북에서 내 네트워크환경에 보면 님의 데스크탑 컴밖에는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사무실의 다른 컴에서는 님의 노트북을 인식하지 못한답니다. 바로 님의 데스크탑 컴퓨터를 하나의 게이트웨이로 형성된 내부네트워크이기 때문이지요......


6. 위까지만 해도 데이터를 옮기는데는 별로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TCP/IP를 설정하지 않아도, 윈도우 상에서 네트워크상에서 데이터 공유는 '파일/프린터 공유' 프로트콜로 이루어집니다.


근데... 여기서 노트북도 인터넷을 즐기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하세요.


우선, 데스크탑 컴퓨터의 로컬영역1의 등록정보에 보면 '공유'란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서 인터넷 연결시에 공유기능사용이란 체크박스를 체크합니다.

그리고, 로컬영역2의 TCP/IP설정을 다음과 같이 합니다.


IP - 192.168.0.1

게이트 웨이 - 비워둡니다.

서브넷 마스크 - 255.255.255.0

DNS 서버 - 192.168.0.1


그리고, 노트북에는 다음과 같이 TCP/IP설정을 잡습니다.


IP - 192.168.0.2

게이트 웨이 - 192.168.0.1

서브넷 마스크 - 255.255.255.0

DNS 서버 - 192.168.0.1


그러고나서 재부팅을 하면 노트북에서 인터넷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 데스크탑에 윈도우 98을 사용할 경우, 설정은 위와 같지만 기본적으로 클라이언트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윈98시디에서 '인터넷공유기능'을 추가해야합니다.

윈ME의 경우에는 설치시에 이 기능이 깔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윈 XP의 경우는 똑같이 하면 되구요,

노트북의 설정은 윈도의 버전에 상관없이 TCP/IP설정만 위와 똑같이 하시면 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
원문 출처 :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1&dir_id=103&eid=CRF9n6DxZQVx84Ew0YsZW5y37rb3uZOx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